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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안전기술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by 산업안전의 모든 것 2024.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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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게 된다. 에스컬레이터가 위로 올라가고 있는 경우 역주행하게 되면 사람들은 뒤로 넘어지기 때문에 크게 다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역주행 사고의 주요원인은 역주행방지장치의 고장이나 성능 불량이다.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끊어지거나 늘어나게 되어 중력방향으로 급 하강하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인데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역주행방지장치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여러 이유 중 에스컬레이터를 한 줄로 이용하는 문화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 우측에는 서서가고 급한 사람은 좌측에서 걸어서 올라가는데 그때 작용하는 충격하중과 반복하중에 의해 마멸이 발생하고 우측에만 부하가 몰리는 상황이 불균형을 만들기 때문이다.

(‘승강기 안전운행 및 관리에 관한 운영규정에는 에스컬레이터 이용자는 걷거나 뛰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해 있는 에스컬레이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져보자.

 

1. 에스컬레이터 정의

 

에스컬레이터(Escalator)란 일정한 경사로 또는 수평로를 따라 위아래 또는 옆으로 움직이는 디딤판을 통해 사람이나 화물을 승강장으로 이송하는 설비이다. 구동기와 체인, 스프로킷 등 기계부품은 콤(comb) 내부에 위치해 있고 상층부와 하층부를 잇는 트러스 구조가 특징이다.

에스컬레이터는 승강기 안전관리법에 따라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에스컬레이터는 경사 30도 이내에 설치되고 무빙워크는 12도 이내에 설치된다.

에스컬레이터는 스텝(계단)과 핸드레일이 동시에 움직여야하므로 구동장치가 서로 연동되어 있다.

 

2. 에스컬레이터 구조

에스컬레이터의 구조
< 에스컬레이터의 구조 >

 

1) 구동기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장치는 스프로켓과 체인을 사용한다. 와이어로프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체인의 홈과 스프로켓이 맞물려 구동되어 미끄러짐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체인이 와이어로프보다 반복하중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핸드레일 구동장치

핸드레일은 승객이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몸을 지탱하기 위하여 손으로 잡는 부분으로 스텝과 연동되어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

 

3) 스텝과 스텝체인

에스컬레이터의 발판을 스텝이라 하고 발판과 라이저로 이루어져 있다. 스텝 면에는 주의를 환기하기 위해 전방과 좌우에 황색 주의선이 표시되어 있다. 스텝체인은 스텝을 주행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동체인이 회전하며 스텝체인을 주행시킨다.

 

4) 난간과 핸드레일

에스컬레이터 스텝 좌우에 사람이 떨어지지 않도록 설치된 측면 벽을 난간이라 하며 그 윗면에는 핸드레일이 설치되어 있다. 일반적인 안전난간은 상부난간대, 중간난간대, 난간기둥, 발끝막이판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에스컬레이터의 난간은 개구부가 있으면 안되기에 유리나 기타 재질의 벽으로 되어 있다.

 

5) 스커트 (Skirt)

에스컬레이터의 스텝 양 옆면에 위치한 고정된 판이다. 스커트는 고정되어 있고 스텝은 움직이므로 그 사이에서는 끼임점이 형성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6) 콤플레이트 (Comb Plate)

에스컬레이터의 상층부와 하층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스텝이 들어가고 나오는 지점에 있는 톱니 모양의 금속판이다. 스텝과 콤플레이트 사이에 끼지 않도록 평행하게 이어지도록 되어있고, 경계부분의 틈을 최소화하도록 되어 있다.

콤플레이트 내부에 구동장치가 있으며, 보통 수리기사가 이 곳에 들어가서 작업을 하게 된다.

 

7) 주 브레이크

에스컬레이터의 운전도중 이상이 발생하면 승객을 보호하기 위해서 전원을 끊는 동시에 구동부를 제동하는 전자브레이크이다.

 

 

3.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

 

에스컬레이터는 다중이용시설 등에 설치되어 일반 승객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많은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다음에 언급되는 안전장치들은 회사마다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능은 대동소이하다. 대표적인 것들만 정리해보자.

 

1)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 (스커트 보호 스위치)

스커트와 스텝 사이에 끼임이 발생할 경우 스커트가 안쪽으로 함몰되면서 스위치를 눌러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2) 스텝 함몰 감지장치 (스텝 함몰 스위치)

스텝 하부에 스위치가 있어 함몰될 경우 스위치가 눌러져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9) 핸드레일 인입구 스위치

핸드레일의 인입구에 신체나 이물질이 끼이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3) 스텝 누락 감지장치 (스텝 누락 스위치)

스텝 함몰 스위치 근처에 위치하며 스텝이 탈락되거나 누락되면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4) 구동체인 파단보호 스위치

구동체인이 파단할 경우 파단된 체인이 스위치를 눌러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정지시킨다.

스위치의 위치가 중요하며 너무 가까울 경우 오작동이 가능하다.

 

5) 역주행방지장치

구동체인이 끊어지거나 구동기의 스프로킷이 파손되는 경우 역회전에 의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막아주는 안전장치이다.

 

- 역주행방지장치 구성

감지부 제어부 동작부
과속감지 센서가 정격속도의 1.4배 도달 전 감지 감지부 신호를 전달받아 주 브레이크를 작동 역주행을 막기 위해 폴, 쐐기, 브레이크 슈가 동작

 

- 역주행방지장치의 종류

폴 래칫 방식 (Pawl Ratchet) 디스크 웻지 (Disc Wedge) 디스크 브레이크 (Disc Brake)


스프로킷에 붙어있는 래칫에 폴이 물려 정지시킴 스프로킷에 붙어있는 디스크에 쐐기가 물려 정지시킴 스프로킷에 붙어있는 디스크를 브레이크 슈(shoe)가 스프링의 압축력에 의해 눌러 정지시킴

 

6) 비상정지장치

비상정지장치는 입출구에 1개씩 있어야 하며 비상정지 버튼의 간격은 30m 이하여야 한다. 적색 스위치와 덮개로 구성되며 누르면 에스컬레이터가 정지한다.

 

7) 스커트 디플렉터

스커트 디플렉터
< 스커트 디플렉터 >

 

스텝과 스커트 사이 끼임의 위험을 최소화기 위해 돌출부와 브러시를 이용해 강제로 접근을 제한하는 장치이다.

 

8) 안전보호판 (삼각 안전판)

에스컬레이터 측면에 부착하는 안전보호판 설치 규정
< 안전보호판 설치 기준 >

 

건축물의 천장부와 측면이 교차하면서 생기는 삼각부가 형성되지 않도록 수직으로 30cm까지 막는 조치를 하고 막힌 부분에서 25~50cm 부터 삼각안전판을 설치해야 한다. , 건축물의 천장부와 핸드레일 외측 끝단이 40cm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 생략할 수 있다.

 

4. 에스컬레이터 위험성 및 안전대책

위험성 위험상황 안전대책
끼임 1) 스텝과 스커트 사이 끼임
2) 스텝과 콤플레이트 사이 끼임
3) 핸드레일 인입구 끼임
4) 상행 탑승 중 측면 구조물 사이에 끼임
5) 유지보수 중 구동체인에 끼임
1) 스커트 디플렉터, 스커트 가드 안전장치 작동상태 확인
2) 콤끼임 감지장치 작동상태 확인
3) 핸드레일 인입구 스위치 작동상태 확인
4) 삼각 안전판(안전보호판) 설치
5) 전원 차단 및 수리작업 중 안내표지
떨어짐 1) 탑승 중 바깥으로 상체 내밀기
2) 갑작스런 정지 또는 역주행
3) 스텝 탈락으로 추락
1) 안전선 안에 서서 핸드레일 잡기
2) 역주행방지장치 작동상태 확인
3) 스텝 누락 감지장치 성능 확인
기타 1) 응급상황 발생 시 1) 비상정지장치 작동 및 신고

 

 

에스컬레이터에는 백화점, 마트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건축물 및 시설물에 설치되므로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해서라도 제대로 관리되어야 한다. 그 밖에도 많은 안전장치들이 있으니 한 치의 의구심이 있다면 바로 이용을 제한하고 불안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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